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권장도서 100권

[서울대 필독서 no.20] 니코마스 윤리학 - 아리스토텔레스

728x90
반응형

아리스토텔레스
그는 누구인가?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384 BC ~ 322 BC)는 고대 그리스 철학자 중 가장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 명입니다. 그는 플라톤의 제자이며, 철학 분야에서는 논리학, 윤리학, 정치학, 물리학, 철학의 역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여를 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논리학의 아버지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분석적 철학을 개척하였으며, 논증의 구조와 유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하여, '논리학'이라는 분야를 성립시켰습니다. 이는 지금까지도 철학이나 수학, 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초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는 윤리학 분야에서도 많은 업적을 남겼습니다. 그는 인간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도덕론'을 개발하였으며, 이는 수천 년 동안 인류사회에서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는 인간이 행복을 누리기 위해서는 덕목을 가지고 행동해야 한다는 생각을 제시하였으며, 이는 현재의 윤리학적 교육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치학 분야에서도 많은 업적을 남겼습니다. 그는 인간 사회의 조직과 체제를 연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정치학'을 발전시켰습니다. 그는 민주주의와 공화제를 비롯한 다양한 정치 체제를 분석하고,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하며, 어떤 정치 체제가 가장 바람직한지에 대해 이론을 제시하였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업적들로 인해, 현대의 철학과 사상, 민주주의, 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력을 끼쳤으며, 그의 생각과 이론들은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으며, 그의 생각들은 현재도 학문적인 관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적 체계는 중세 유럽의 철학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으며, 이는 서양 철학의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대표작으로는 '니코마코스 윤리학', '정치학', '유혹론', '물리학', '철학의 역사' 등이 있습니다. 그의 저서들은 그의 철학적인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그의 생각들이 발전되는 과정을 보여주며, 그의 철학적인 업적들을 평가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생애 동안 많은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많은 인물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가르침은 그의 제자들에게만 머무르지 않고, 그들이 또 다른 인물들을 가르치며, 그들의 이론이 전해져 오늘날에도 많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니코마스 윤리학

 

니코마코스 윤리학(Nicomachean Ethics)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쓴 철학서 중 하나로, 인간이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무엇이 좋은 삶인지에 대한 문제를 다룹니다. 이 책은 아리스토텔레스가 그리스의 니코마코스 왕자에게 선물로 쓴 것으로, 그 이름도 이에 빌렁거리는 것입니다.

니코마코스 윤리학은 10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책에서 '행복(eudaimonia)'이란 것이 인간의 최종적인 목적이며, 이를 이루기 위해선 어떤 가치들이 필요한지, 어떤 행동이 바람직하며 어떤 행동이 바람직하지 않은지 등을 다룹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을 이루기 위해서는 '도덕적 행동(virtuous action)'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도덕적 행동은 다시 '중도(moderation)'라는 개념을 기반으로 하며, 양극화된 극단적인 행동은 피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중도의 행동은 '고리타(순전한 덕행)'와 '포론시스(선한 판단력)'를 기반으로 합니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는 윤리적 행동과 더불어 지적 행동, 즉 '지혜(wisdom)'를 강조합니다. 이는 지식과 경험을 통해 얻어진 깊이있는 이해력을 의미하며, 행복을 위해서는 단순한 지식만이 아니라 이러한 지혜를 가지고 행동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니코마코스 윤리학은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 철학에서 가장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로, 인간이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많은 질문들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오늘날에도 많은 학자들이 연구하고 있는 중요한 철학적 저작물 중 하나입니다.

 

책 속 문장

1. "모든 행동과 모든 선택은 어떤 선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2. "행복은 목적이며 그것 자체로서 더이상 다른 것을 필요로하지 않는다."

3. "지식은 행복의 가장 완전한 형태 중 하나이다."

4. "우리는 습관을 형성하고, 습관이 우리를 형성한다."

5. "덕행은 중도에서 나온다."

 

 
니코마코스 윤리학
『니코마코스 윤리학』은 고전 그리스 문명이 지닌 도덕적 세계관의 정점을 보여 주는 아리스토텔레서의 저서로 인간의 삶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무엇인지, 그러한 궁극적 목표를 위해 인간은 무엇을 추구해야 하며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물음을 제기하고 있다. 이 책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대표할 만한 작품이며, 특히 현재까지 서양 윤리학을 대표하는 가장 중요한 고전으로 꼽히고 있다. 2001년도 한국학술진흥재단 인문학육성 지원사원의 결과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의 원전을 우리말로 옮기고 풀이를 수록하였다.
저자
아리스토텔레스
출판
출판일
2011.10.15

 


<서울대선정 필독서 100선 목록>

https://1day1book.tistory.com/2

 

서울대선정 필독서 100선 (대학생 권장서)

서울대선정 필독서 100선 (대학생 권장서) 순번 도서명 저자명 1 간디 자서전 간디 2 감시와 처벌 미셸 푸코 3 같기도 하고 아니 같기도 하고 로얼드 호프만 4 객관성의 칼날 찰스 길리스피 5 고도

1day1book.tistory.com

 

728x90
반응형